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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과 폭력: 성경이 저지른 죄
글쓴이 : 한기연 날짜 : 2009-03-30 (월) 09:08 조회 : 4058
The Sins of scripture: Uncovering the God of Love Beneath the Bible's Texts of Terror, by John Shelby Spong
원수사랑에서 출발한 기독교는 왜 인류 역사상 가장 폭력적인 종교가 되었는가? 성경은 어떻게 십자군 전쟁과 마녀사냥, 노예제도와 유대인 대학살에 이용되었는가? 오늘날 성경은 여성 억압, 동성애 혐오, 종교전쟁과 환경파괴에서 무슨 역할을 하는가? 성경 안에는 왜 독선과 편견, 증오와 폭력을 조장하는 구절들이 그토록 많은가? 하나님은 가나안 땅을 빼앗아 유대인들에게 주기로 약속한 토지 탈취의 장본인인가? 예수를 배신했다는 유다는 왜 유대인들의 조상 유다와 똑같은 이름이 되었는가? "나를 거치지 않고는 아무도 아버지께로 갈 사람이 없다"는 말씀은 본래 무슨 뜻인가?

"{성경이 저지른 죄}는 기독교인들로 하여금 자신들의 신앙의 신화를 넘어서서, 문제의 핵심을 바라보도록 도전한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이 책이 이단일 것이지만, 또 어떤 사람들에게는 계시가 될 것이다. 그러나 무엇보다 이 책은 사람들로 하여금 생각하도록 만들 것이다. 스퐁 감독이 원하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 Bill O'Reilly, 폭스 뉴스 앵커맨

\\\"{성경이 저지른 죄}를 통해 스퐁 감독은 또 다시 그의 예언자적 소명을 입증하여, 거짓이 아니라 진리를, 위선이 아니라 정직성과 명료함을, 병든 종교 이데올로기가 아니라 상식을 선택한다. 그의 용기, 솔직함과 열정과 박식함은 오늘날과 같이 인간과 지구의 역사에서 위기를 겪고 있는 시대에 기독교과 안과 밖에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귀중한 선물이다.\\\"
- Matthew Fox, 창조영성 대학교 총장, {원복}의 저자

\\\"{성경이 저지른 죄}에서 스퐁 감독은 성경을 근본주의로부터 구출하기 위해 또 한번의 탁월한 장을 썼다. 이 구출작전은 피조물, 여성, 어린이, 성적인 소수자, 이방인들에 대한 가부장적이며 부족적인 성경의 태도를 넘어서서, 사랑의 하나님의 모든 것을 끌어안는 나라를 바라본다.\\\"
- Robert Funk, 예수 세미나 설립자, {예수에게 솔직히}의 저자

\\\"스퐁 감독은 그의 독창성과 박식함, 글솜씨를 독특하게 섞어서 성경의 영적이며 윤리적인 권위를 탁월하게 설명해 주는데, 하나님이 인류에게 주신 독특한 선물 곧 생각하는 능력에서는 조금도 타협하지 않는다.\\\"
- Jack D. Spiro, 버지니아 주립대학교 유대 문화과 석좌교수

\\\"어떤 종교전통이거나 간에 확실성을 주장하는 순간에 그것은 악마로 변질된다.... 우리 크리스천들은 전투를 향해 행진하는 군인들이 아니라, 하나님의 신비 속으로 걸어 들어가는 순례자들이다. 여기에는 엄청난 차이가 있다.\\\"
- 본문 중에서

존 쉘비 스퐁 감독은
이 시대에 가장 진보적인 성직자 중의 한 사람으로서
미국 감독교회의 뉴왁 교구 감독으로 24년 동안 봉직하고
2000년에 은퇴했으며, 이 책을 비롯해서 21권의 중요한
책을 저술하였으며 백 여 편의 논문을 발표했다. 이처럼
그는 교회의 신앙을 수호하기로 서약한 감독으로, 몰락해
가는 교회에 생명을 불어넣기 위해, 전통적 교리들을 정직
하게 재해석하여 새롭게 신앙을 고백하는 작업에 헌신했다.
그는 오늘날처럼 근대 이후(postmodern) 시대를 사는
사람들이 성경을 비롯하여 기독교의 모든 전근대적(premodern)
교리들을 정직하게 받아들일 수 없어 교회를 떠나거나 무신론으로
빠져드는 것을 안타깝게 생각하여, \\\"머리가 거부하는 것은
결코 가슴이 예배할 수 없다\\\"는 확신으로 기독교의 전통
교리들을 철저하게 정직하게 재해석한다.
이 책에서 그는 성경이 인간 이외의 다른 피조물들, 여성과
어린이들, 유대인들과 이방인들, 동성애자들과 타종교인들에
대한 독선과 적개심, 폭력과 저주를 불러일으키는 잔인한
본문들이 \\\"하나님의 말씀\\\"이 아니라, 시대적인 위협 앞에서
유대인들이 만들어낸 결함 많은 인간적인 대응으로서, 어떻게
기독교의 진리와 하나님의 사랑을 왜곡시켰는지를 밝히고,
그 배후에 있는 사랑의 하나님을 드러낸다.

옮긴이 김준년 박사는 기독교대한감리회 신반포교회 권사로서
1988년부터 중앙대학교 공과대학 전자전기공학부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중앙대학교 연구지원처장과 기획조정실장을 역임하였다.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전자공학과를 졸업하고 아이오와 주립대학에서
공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계준 목사는 현재 연세대학교 명예교수로서, 신반포교회 원로목사
이며 문화신학회 회장을 맡고 있으며, 감리교신학대학, 보스턴대학교 신학
대학원, 에모리대학교 신학대학원을 졸업했다.

||차 례

<21세기 기독교 총서>를 발간하면서 · 9

서문 · 17

제1장  하나님의 말씀 · 27
1절 하필이면 왜 이 책, 이 주제, 이 저자인가? · 29
2절 견딜 수 없는 주장 · 45

제2장  성경과 환경 · 61
3절 지나친 다산(多産)의 윤리 · 63
4절 산아제한의 가치 · 77
5절 지구의 반격 · 87
6절 불량 신학이 낳은 불량 생태학 · 99

제3장  성경과 여성 · 111
7절 창조 · 113
8절 기독교 역사 속의 성차별주의 · 125
9절 여성은 죄악의 근원 · 135
10절 월경과 피에 대한 남성의 공포 · 145
11절 부정적 입장의 재평가 ·151

제4장  성경과 동성애 · 163
12절 동성애에 대한 교회의 투쟁 · 165
13절 레위기의 성결법전 · 175
14절 소돔 이야기 · 183
15절 바울의 동성애 혐오증 · 193

제5장  성경과 어린이 · 203
16절 \\\"매를 아끼지 말라\\\"는 호소 · 205
17절 폭력은 항상 난폭하다 · 213
18절 재판장 하나님 · 225
19절 아동학대자 하나님 · 233
20절 모욕적 하나님에서 생명의 하나님으로 · 241

제6장  성경과 반(反)유대주의 · 251
21절 기독교 반유대주의의 기원 · 253
22절 복음서의 반유대주의 · 267
23절 반유대주의와 가롯 유다의 역할 · 277
24절 유다가 예수 이야기에 개입된 상황 · 285

제7장  성경과 확실성 · 293
25절 증상 · 295
26절 교회 신조의 발전 · 303
27절 \\\"나를 거치지 않고는\\\" · 319
28절 종교간 미래의 비전 · 329

제8장  성경을 서사시적 역사(敍事詩的 歷史)로 읽기 · 339
29절 히브리 성경의 형성 · 341
30절 서사시의 한계를 넘어서 · 369
31절 예수와 유대 서사시 · 383
32절 종교를 넘어선 예수 · 395
참고문헌 · 415
||



기독교의 독선과 폭력성의 중요 원천인 성경문자주의와 우상화에 대한 윤리적 비판과 안내

존 쉘비 스퐁 지음, 김준년·이계준 옮김, 『성경과 폭력』, 한국기독교연구소, 2007, 424쪽.



   최근 김용옥 교수가 주장한 "구약폐기론"은 물론 성경에 대한 오해에서 비롯된 주장이기는 하지만, 기독교인들의 독선과 제국주의적 폭력에 대한 윤리적 비판이라는 점에서 전혀 일고의 가치조차 없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

   특히 한국기독교총연합회의 보수적 개신교 지도자들이 국가보안법 철폐반대 운동과 친미·반북 집회들을 통해 수구냉전적 증오심을 키울 뿐 아니라, 사학법 개정으로 인해 개방형 이사들이 들어오게 되어 사학의 비리가 드러나는 것을 막기 위해 "건학이념 수호"라는 명분 아래 100여 명의 목사들이 삭발까지 할 만큼 "부패한 돈과 비리구조, 몰상식을 수호"하고 있으며, 미국의 부시 대통령과 그를 지지하는 보수적인 기독교인들이 하나님의 이름으로 자행하는 전쟁과 학살을 지켜보면서도 극우적 정치세력("뉴라이트")으로 결집하는 것을 볼 때, 기독교인들의 독선과 제국주의적 폭력의 중요 원천 가운데 하나인 성경 자체에 대해 비판하는 것은 당연한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김용옥 교수의 "구약폐기론"은 구약의 비윤리적인 신관(神觀)에 근거한 기독교 비판인 것으로 생각된다. 즉 구약의 하나님은 "전쟁과 증오의 하나님"인 반면에, 신약의 하나님은 "사랑과 용서의 하나님"으로 간주하여, 하나님의 새로운 약속(신약)을 믿는 기독교인들은 구약을 폐기할 필요가 있다는 논리인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김용옥 교수가 "구약폐기론"을 주장한 근본 이유가 구약의 비윤리적 신관을 비판하여 기독교의 독선과 야만적 폭력성의 뿌리 가운데 매우 중요한 한 부분을 지적한 것이라면, 기독교는 그의 비판을 철저한 자기반성의 기회로 삼을 수도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기독교는 예수가 보여준 하나님의 무조건적인 은총과 원수까지도 사랑하라는 가르침에서 출발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인류 역사상 가장 폭력적인 종교"가 되어버렸으며, 그 근본 원인이 상당 부분 "성경의 폭력적인 신관"에서 비롯된 것임을 부인할 수 없기 때문이다.

   역사적으로 여성 억압과 유대인들에 대한 박해와 학살, 십자군 전쟁과 마녀사냥, 종교전쟁과 노예제도, 유색인종에 대한 정복과 착취는 모두가 "틀림없는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에 근거하여 "하나님의 이름으로" 자행된 야만적 폭력이기 때문이다. 오늘날도 여전히 동성애자들에 대한 폭력과 환경 파괴뿐 아니라,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주민들을 추방하고 학살하는 근거도 성경에 있으며, 부시 대통령과 그의 전쟁 정책을 지지하는 보수적인 복음주의자들 역시 "성경의 하나님 말씀에 근거"하여 타종교인들에 대한 폭력과 학살을 계속 자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성경에 따르면, 하나님은 세상을 창조할 때, 여자로부터 남자가 생겨나도록 한 것이 아니라, 아담의 갈비뼈 하나를 떼어 이브(하와)를 만들었기에 여성의 의존성을 "하나님의 창조질서"로 확정했으며, "자연에 대한 정복"을 정당화하고 생리 중인 여성은 "불결한" 것으로 선언했을 뿐 아니라, 팔레스타인 땅을 그 원주민들로부터 빼앗아 유대인들의 조상인 아브라함에게 주기로 약속한 토지탈취의 장본인이 아닌가?


   그러나 김용옥 교수의 "구약폐기론"은 신구약 성경에 대한 단순 비교 논리에 근거했다는 약점을 갖고 있다. 즉 구약의 신관만이 그런 독선과 편견, 증오와 폭력을 불러일으키는 것이 아니라는 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왜 신약성경의 복음서들은 한결같이 예수 처형의 책임을 유대인 군중들에게 돌리고 있는가? 왜 당시 사형 집행의 책임이 있던 로마 총독 빌라도의 손을 씻겨주고, 그 모든 책임을 유대인들이 스스로 떠맡겠다고 주장한 것으로 기록함으로써(마태 25:27), "메시아 살해"를 이유로 유대인들을 철저하게 증오하고 박해하도록 만들었는가?

  또한 "나를 거치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갈 사람이 없다"(요한 14:6)는 예수의 말씀 역시 기독교의 배타성, 공격적 선교와 승리주의의 근본 뿌리가 아닌가? 또한 "십자가의 보혈"은 가학적 하나님과 기독교인들의 피학대증의 요청인가?

   "사랑의 하나님을 드러내기 위해 성경 속의 증오의 본문들을 파헤친다"는 부제가 붙은 이 책은 미국 교회의 가장 학구적이며 정직한 성직자로서 감독교회 뉴왁 교구 감독으로 24년간 봉직하고 2000년에 은퇴한 존 쉘비 스퐁 감독의 스무 번 째 저작이다. 평생 동안 성경을 가르쳐왔던 그는 9·11 테러 사건 이후 마지못해 아메리카 제국의 폭력성의 뿌리 가운데 중요한 부분인 성경 자체의 죄(원제목은 The Sins of script-xure, 2005)를 파헤친다.

   즉 성경 자체가 저지른 죄를 환경파괴, 여성억압, 동성애 혐오, 아동학대, 반유대주의 등과 관련하여 밝힘으로써, 기독교가 그 독선과 야만적 폭력성의 중요 원천인 성경 문자주의와 우상화에서 해방되도록 도울 뿐만 아니라, 성경 전체를 서사시적 역사(epic history)라는 관점에서 그 형성과정을 밝힌 후, 예수를 유대인들의 부족신앙을 넘어서는 보편주의적 신관과 사랑을 가르친 분으로 해명함으로써, 오늘날처럼 약육강식의 비인간적 세계와 환경 위기, 또한 교회가 전세계적으로 급속하게 몰락하는 탈기독교 시대에 건강한 인간성과 이웃에 대한 연민을 회복하며, 소통 가능한 진리로서의 성경의 신관을 정직하게 제시한다. 사랑의 하나님에 대한 그의 헌신과 예언자적 지혜의 결정판이다.

번역은 중앙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의 김준년 교수와 연세대학교 명예교수인 이계준 박사가 함께 했다. 이 책은 미국에서 밀리언셀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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